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야기/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에서 글쓰기를 잘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글쓰기의 중요성

블로그 마케팅에서 글쓰기를 잘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글쓰기의 중요성

 

 


 

우선적으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이 포스팅은 본인의 다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재구성해서 올리는 글이라는 점입니다. 비슷한 내용을 읽어보셨다고 하더라도 억지로 퍼온 글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 주셨으면 하네요.^^;;

 


 

 

 

블로그 마케팅에서 글쓰기를 잘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글쓰기의 중요성

 

제가 글을 엄청 잘쓴다거나.. 스토리가 꽉 찬 스펙타클한 글을 쓴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포스팅을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는건.. 블로그 마케팅의 토대가 바로 글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빛나게 하고, 블로그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양질의 포스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정보 전달이 양질의 포스팅이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건 단지 백과사전과 다름이 없지요. 블로그라는 매체가 사람들의 각광을 받았고, 지금도 꾸준히 글이 읽히는 이유는 백과사전보다 더 유익한 경험과 표현이 있기 때문이지요. 이로인해 사람들은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고, 이를 토대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방문하는 사람이 보다 쉽게 정보를 얻는 것. 그리고 그 것을 통해 반응을 이끌어 내는 글쓰기는 마케팅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블로그 글쓰기를 잘 할 수 있는 걸까요? 단순하게 이야기 해보자면 재미있으면서도 진정성있는 질 좋은 컨텐츠를 생산하면 되는건데.. 이게 또 그렇게 쉽지 않다는 거지요. 때문에, 어떤 글이 좋은 글인지를 명확하게 할 수 있는 나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관점에서 좋은 글이란?


 

 

 

블로그 마케팅에서 글쓰기를 잘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글쓰기의 중요성

 

블로그 마케팅은 말 그대로 블로그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블로그 마케팅의 관점에서 좋은 글이라는 것은 글로 인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겠지요. 마케팅의 성과를 낸다는 소리는 글을 읽는 방문자가 내가 쓴 목적에 맞게 행동하도록 하는 것. 결국 블로그로 어떤 분야의 마케팅 활동을 할 것이냐에 따라서 좋은 글의 기준은 달라지게 된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만약 내가 병원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병원의 예약이 많아진다거나 내원이 증가하도록 하는 글이 좋은 글이 된다는 것이고,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이 쇼핑몰을 홍보하기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쇼핑몰로의 유입이 많아지도록 하는 컨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 좋은 글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만약 내가 건강식품을 파는 사람이고, 이를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건강식품이 필요한 사람들만 설득하면 됩니다. 옷이 필요한 사람을 건강식품을 사라고 설득하는 것은 애초에 확률도 낮을 뿐더러 크게 유용하지 않은 포스팅이 된다는 거지요. 

 

정리해 보자면, 블로그를 통해서 어떤 마케팅을 하느냐에 따라서 타겟이 설정이 되고, 설정된 타겟이 실질적으로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컨텐츠만들어 내는 글이 바로 좋은 글 좋은 컨텐츠가 된다는 소리입니다. 때문에 블로그로 마케팅을 하고자 한다면 이런 글을 쓸 수 있는 연습을 꾸준히 할 필요가 있지요.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를 올리는 글을 적으려면


 

 

 

블로그 마케팅에서 글쓰기를 잘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글쓰기의 중요성

 

그렇다면.. 이렇게 타겟을 확정하고 이에 맞는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이런 저런 방법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무엇보다 상업적인 느낌이 묻어나지 않도록 하는 스킬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이 왜 중요하냐..

 

사람들은 광고라고 느껴지는 글에 반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입장을 바꿔서.. 정보가 필요해서 들어갔는데 정보가 아니라 광고가 나온다면, 본인 역시 그냥 블로그를 빠져나오게 될 겁니다. 누구나 마찬가지지요. 솔직히 이야기 해서.. 너무 상업적인 글은 재미가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구요. 그러니.. 최대한 광고의 향기가 묻어나지 않도록 하면서도 결국 행동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글. 이런 방향성을 잡고 글을 적어 나가야 그만큼의 효율도 생기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의 세부적인 글쓰기 방법이라면, 전문적인 용어를 최대한 자제하는 글을 적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은 블로그 방문자가 세살박이 어린애라고 생각할 정도로 쉽고 자세하게 글을 적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백과사전의 글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글. 자신이 공감할 수 있는 글을 원해서 찾아오게 되지요.

 

 

블로그 마케팅에서 글쓰기를 잘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글쓰기의 중요성

 

드라마 피노키오에서 기자의 자세가 나옵니다. 결론을 정해놓고 취재를 하는 것은 안된다는 것. 하지만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십중 팔구는 자신이 읽고싶은 내용을 자신도 모르게 정해놓고 들어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나 자신의 의견과는 다른 전개가 이루어지면 곧 블로그를 떠나게 되기 마련이지요.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을 알고 들어오는 것도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해줄 경험과 근거를 찾아서 들어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한 좋은 컨텐츠라는 것은 블로그의 방문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글을 전개해 나가면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이 방문자가 원하는 아이템이라는 공감대를 형성시킬 수 있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방식으로 글을 적어 내려갈수록 마케팅의 효과는 커지게 된다는 소리입니다.

 

앞서서 이야기 했듯,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글을 쓰는 것은 마케팅 효과도 떨어지고 실제로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타겟이 어떤 생각으로 방문을 할 것인지를 예측해 보고, 타겟이 원하는 방향으로서의 글을 쉽게 적어 내려가면서 타겟이 원하는 바를 이루어 주는 것이 바로 자신의 아이템이라는 것을 인지시킬 수 있는 글. 그런 글을 적도록 꾸준히 연습해 나가시면 충분히 좋은 글을 적어 내려갈 수 있으실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