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Tip/수익 Tip

양질의 컨텐츠와 키워드가 애드센스 고수익 리더스타임 고수익의 시발점

양질의 컨텐츠와 키워드가 애드센스 고수익 리더스타임 고수익의 시발점

 

 

양질의 컨텐츠와 키워드가 애드센스 고수익 리더스타임 고수익의 시발점

 

 

저는 개인적으로 애드센스를 활용하지 않고, 리더스 타임만을 블로그에서 활용하고 있는데요, 애드센스의 광고 클릭률이나 단가가 꽤 높은 편이라고는 하지만, 키워드 매칭이나 CTR에 있어서 리더스타임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어찌 되었건 이제는 블로그를 활용한 CPC 광고의 대표 주자가 애드센스이고 리더스타임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최적화를 통해 CPC 수익을 올리는 경우도 상당히 많아 졌음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애드센스나 리더스타임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많은 트래픽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트래픽이 바로 수익이라는 소리지요. 하지만, 이 말이 무조건 진리는 아닙니다. 트래픽이 따라주면 물론 클릭의 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긴 하지만, 그만큼 CTR이 떨어지는 것도 감안을 해야 한다는 소리지요.

 

그렇다면 애드센스나 리더스타임의 수익을 올리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해 지기 마련입니다. 다른 요인들이 분명히 많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클릭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정확하게 매칭시켜 관련 광고가 송출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문맥 광고를 이해해라.


 

 

 

양질의 컨텐츠와 키워드가 애드센스 고수익 리더스타임 고수익의 시발점

 

 

티스토리 블로그를 활용하는 많은 분들이 애드센스를 달기 위해서 선택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클릭당 수익도 높지 않고, 클릭도 많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서 인출을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기다리기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었습니다. 방문자가 어느정도 유지가 되고, 또 페이지뷰도 어느정도 따라주는데 클릭이나 수익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다면, 자신의 포스팅을 한 번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돈이 왔다갔다 하는 것이라면 경제적인 논리가 적용이 됩니다. 경제 논리의 가장 기본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된다는 사실이지요. 무슨 말이냐..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적으면 공급가가 올라가고, 공급은 많은데 수요가 적으면 공급가는 내려간다는 소리입니다. 결국 수요와 공급의 적정선에서 공급가가 책정이 되기 마련이라는 소리입니다.

 

이 논리는 광고에서도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광고주를 공급자, 블로거를 수요자라고 했을 때, 블로거가 많이 다루는 주제라면 수요가 많아지는 것이고 블로거들은 많이 다루지 않는데 광고주가 많은 주제라면 공급이 많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에서 바로 광고비가 결정이 되는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맥광고는 말 그대로 포스팅의 제목이나 내용의 키워드들을 기반으로 관련 광고가 송출되는 광고입니다. 즉, 포스팅의 키워드에 따라서 수요와 공급이 결정이 된다는 소리이지요. 내가 어떤 키워드의 주제를 정해서 포스팅을 하느냐에 따라서 광고의 단가가 달라진다는 소리입니다.

 

여기에, 광고비를 결정하는 또 다른 요인은 공급자의 경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요에 따라서 공급가가 달라지는 것도 물론 맞는 이야기지만, 수요자와는 상관 없이 공급자들이 몰리는 광고라면 그만큼 단가는 높아진다는 소리지요.

 

즉, 우리가 애드센스나 리더스타임을 통해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두 가지 조건을 따져서 키워드를 발굴할 필요가 있다는 소리입니다. 하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은 키워드. 그리고 또 하나는 수요와 상관 없이 공급자들이 많은 키워드입니다.

 

그럼, 이런 종류의 키워드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공급이 많은 키워드를 잡아라


 

 

 

양질의 컨텐츠와 키워드가 애드센스 고수익 리더스타임 고수익의 시발점

 

공급이 많은 키워드를 우리가 직접 알아내는 방법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우리가 쓸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본다면, 키워드 스테이션등을 활용해서 광고주가 많은 종목들을 예상하는 방법들이 있겠지요. 우리가 알 수 없는 이런 부분들 때문에 우리는 끊임없이 키워드를 분석하고, 새로운 키워드나 세부 키워드를 발굴해야 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방문자는 애드센스나 리더스타임의 수익을 보장해 주는 요인이 아니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이 방문자에 상당히 연연해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주제가 바로 연예나 스타에 관련된 포스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포스팅들은 일정부분의 방문자를 확보해 주지요. 하지만, 이렇게 다루는 사람들이 많은, 그러니까 수요가 많은 연예등의 주제와 관련되어서 광고를 진행하는 업체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업체가 있다고 하더라도 수요가 많기 때문에 그다지 높은 광고 단가를 결정하지는 않을 겁니다.

 

반면에, 수익형 블로그로 제휴 마케팅 그러니까 CPA를 진행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다루는 주제인 재테크와 다이어트를 보면, 블로거의 입장에서도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포스팅을 적지만 광고주 입장에서도 돈을 버는 주제들이기 때문에 광고주의 경쟁 또한 치열한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주제의 경우 세부 키워드를 잘 선정하게 되면 클릭당 높은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기도 하지요. 이런 주제들은 CPA의 성과를 올리는 기술과 마찬가지로 세부 키워드를 잘 찾아 선정함으로써 CPC 단가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결국, 공급이 많은 키워드들을 찾는 것이 애드센스와 리더스타임의 수익을 올리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겁니다.

 

키워드만 잡으면??


 

 

 

양질의 컨텐츠와 키워드가 애드센스 고수익 리더스타임 고수익의 시발점

 

CPC 광고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CTR 입니다. CTR 이라는건 Click-through rate의 약자로 광고의 클릭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노출이 되었는데 몇 번의 클릭이 일어났다는 것이지요.

 

문맥광고의 장점은 CTR을 높일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검색을 해서 들어온다거나 제목을 보고 들어온다거나 광고가 게제된 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관련된 광고가 송출되어 유입자가 광고를 클릭하게될 가능성을 높인다는 거지요. CTR이 중요한 이유는 실제로 노출에 비해 어느정도의 클릭이 일어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얼마의 노출이 있어야 어느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계산이 가능해 지기 때문이지요.

 

여기에서, 키워드 뿐만 아니라 포스팅의 중요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양질의 포스팅이 아니라 단순히 키워드의 나열을 통해 방문자가 유입이 되었다면 페이지 뷰는 높은 반면에 CTR이 상당히 낮아진다는 것을 여러 통계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여기서 양질의 포스팅이라는 것은 검색을 통해 방문하는 방문자가 제대로 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포스팅으로, 방문자가 머무르면서 다른 페이지까지 확인해 볼 가능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애드센스와 리더스타임의 광고 클릭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물론, 이 것만으로 애드센스나 리더스타임의 수익이 크게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의 배치나 광고의 종류 등 여러가지 요인들을 분명히 고려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지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애드센스나 리더스타임의 수익을 높이고자 한다면 키워드와 컨텐츠를 잡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