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재테크 정보들

200만원을 효율적으로 저축하는 방법

200만원을 효율적으로 저축하는 방법

 

다음은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과 본인의 답변입니다.

 

 

질문 :

저는 이제 나이가 23살이 되는데....

군대 전역하고 일을 하려고 합니다..

근데 재테크나 이런데 지식이 하나도 없어서 일단은 돈을벌면 월급을 저축하려고 생각중입니다..

200만원정도 저축을 할수 있을 것 같은데..

가장 효율적으로 저축하는 방법이 어떤 것 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성실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

무엇을 목표로 돈을 구하느냐가 중요한 관점이 되겠네요^^;;

사회 초년생들에게 저축은 매우 중요한 재테크의 시작입니다.

 

1. 목표 금액을 정한다.

- 무조건 많이 모아야 겠다 보다는 어느 수준의 목표로 일단 종자돈을 마련해야 겠다는 생각이 중요 합니다.

목표가 있는 저축과 목표가 없는 저축에는 자산 관리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로 목표가 없으시다면;;;;음.. 기존에 저축한 금액이 없으시다면 예산을 세울 수 있는 수준으로 돈을 우선 모아 두셔야 겠네요.

 

예를 들자면;;; 비상예비자금 을 모아 두어야 겠다~!! 하는 목표 같은 것들..

비상예비자금이란;;; 3~6개월 정도의 수입분을 모아두는 것입니다.

한 3~6개월치 월급분을 모아 두어야 겠다는 생각을 갖고 저축을 시작하시는 겁니다.

 

여기서 3~6개월이란 재무 설계시 이론적 평균치구요,

소득이 상실되었을 때에도 평소처럼 생활을 하면서 일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개념입니다.

차도 사고 집도 사고 돈 많이 벌어서 건물도 사고 하는 것들 참 좋지만;;; 그게 말처럼 쉬우면 말을 안하겠죠..ㅋㅋ

먼저 쉽게 수정할 필요가 없는 큰 목표를 잡고 세부적인 목표를 더 잡아서 돈을 모으는 겁니다.

 

 


2. 목표 금액에 맞는 저축 방법을 정한다.

- 목표는 단기, 중기, 장기로 정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에 따른 저축 방법이 다 달라지니까요^^;;;


단기라면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과 적금을 권해드리구요,

 

중기라면 수익률을 생각한 펀드 등이 좋다고 봅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고 나면 해지 수수료가 붙지 않으니까요;;

다만 투자에 따른 투자 수수료는 계속해서 나간다는 것 유념하시구요.


장기는 저축성 보험이 좋습니다. 묶어두고 모을 수 있는 효과와 비과세 효과가 있습니다.

 

혹시나 모를 위험에 대비해 보장성 보험도 들어 놓아야 하구요;;; 뭐 이런 저런 것들이 많지요;;;

복잡합니다;;

 

그래서 저는 저축 가능한 돈의 1/3 정도는 수시입출금 가능한 통장이나 적금에 묶어두고

나머지를 적립식 펀드나 장기 저축성 보험등의 투자에 할애하라고 권해드립니다.

 

한달에 200만원이란 돈은 꽤 큰 돈입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재태크를 하기엔 조금 부족한 것도 사실입지요;;

그래서 종잣돈이 필요합니다.

 

종잣돈을 마련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꾸준히 재태크를 해 나가실 계획이시라면;;)

 

 

하지만 사람이 살면서 꼭 목표한 금액 만큼 저축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수시입출금예금이 꼭 필요합니다.

 

수시 입출금 예금은 아직은 cma 통장이 조금 더 유리하겠군요;;;

cma 통장은 매일매일 이자가 붙는다는 이유로 몇 해 전부터 각광을 받는 통장이었습니다.

하지만 매우 적은 소량의 돈을 저축해 두는 것은 그다지 유용하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100만원대의 저축고를 비치해 둔다면 큰 위험 없이 연 2.5% 가량의 (물론 +,-가 있습니다.)이자를 매일 받을 수 있고, 이자가 붙는 모습이 확인 가능하므로 저축하는 재미를 알게 해 줍니다.

 

이자율도 중요하지만, 또 예금자 보호다 뭐다 이런 것들도 물론 중요하지만, cma의 유용성은 저축의 재미를 줄 수 있다는 것에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적금과 펀드, 저축성 변액 보험은 종잣돈을 마련하는 주된 도구로 사용하심이 옳습니다.

 

개인 재무 설계를 해 주시는 분들은 별로 반기지 않을 내용이지만, 이른 시간에 돈을 모으고 싶으시다면

제2금융권의 적금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아무래도 은행권의 적금 이자보다 상호저축은행의 이자가 더 높은 것이 사실이니까요;;

다만;; 혹시나 망하지 않을지 회사 판단을 잘 해보세용^^;;

 

 


3. 포트폴리오와 펀드투자?

- 잘 모르신다면 스스로 공부하신 후에 뛰어 드는 것이 더 좋다고 봅니다.

아니면 저와 같은 재무설계사의 설계를 받아 투자를 하시는 것도 좋으리라 보구요.

 

펀드가 반토막 나있는 사실은 뉴스등을 통해 아실것이라 믿습니다.(대답 당시 상황입니다.)

지금이 펀드 투자의 적기라고 본인은 보고 있고(저는 별볼일 없는 사람이지만), 또한 많은 전문가들도 그리 판단하고 있습니다. 조심하게 잘투자해야 겠지만, 조금씩 주가가 1100~1200포인트에서 안정을 찾아가고 있기에 펀드투자의 유용성이 다시 살아날 거라고 예상도 감히 하고 있습니다. (참고 : 실제로 2011년 현재 2100포인트에서 안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펀드나 장기 저축성 변액보험은 적립식으로 하세요. 정액 분할 투자법(일명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을 통한 투자는

위험은 줄이고 수익은 올려줍니다.^^;;

 

공부 전에 펀드 투자는 이르다고 봅니다. 따라서 재무설계사의 코치를 잘 받으세요.

펀드, 변액 투자는 위험성을 가진 투자입니다. 손실을 감안 하고 시작하세요.

 

포트폴리오가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는 안정적으로 재산을 만들어가도록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입니다.

돈이 없는 사람들도 위험 관리를 통해서 돈을 관리 해야 합니다.

 

 

 

길게 썼는데 실은;; 간단합니다.

 

1. 목표를 정해라.- 단기, 중기, 장기 목표가 필요하다.

2. 저축방법을 정해라. - 목표에 따른 서로 다른 저축 방법이 필요하다.

3. 투자 공부를 조금 더해서 위험 관리를 해라. - 처음부터 복잡한거 생각하다 머리만 깨진다..^^;;

4. 곁에 재무 설계사를 둬라. - 재무설계사의 의견이 나를 부자로 만들어 주는 지름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