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야기/색다른 마케팅

중소기업청 정책자금 융자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융자) 종류와 보다 쉽게 지원받는 방법은?

중소기업청  정책자금 융자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융자) 종류와 보다 쉽게 지원받는 방법은?




기업을 운영하다보면 정부의 정책자금에 대한 필요성이 느껴질때가 있지요. 여러가지 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매출을 올리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정부정책자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상당히 유용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찾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몇 번에 걸쳐서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자금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정부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를 받아보려는 사람들은 그 문턱이 너무 높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중소기업청의 정책자금 융자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고, 보다 쉽게 지원받아 볼 수 있는 방법까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대표 사업은?




일반적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정책자금을 알아볼 때 가장 우선 알아보아야 할 곳은 중소기업청, 중소기업 진흥 공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사업 종류와 지원받고자 하는 자금의 종류에 따라서 정확한 준비를 해 두어야 정책자금 융자를 받아보실 수 있지요.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의 대표 사업들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대표 사업 정리

  • 긴급 경영 안정 자금 : 경영 애로를 해소하고 수출품 생산 비용 등 긴급한 자금 소요를 지원

  • 투융자복합금융지원 : 투자와 융자의 요소를 결합한 지원으로 기술성, 미래가치 등을 평가해 우수한 중소기업에 지원

  • 개발기술사업화자금 : 우수 기술 보유 중소기업의 기술을 제품화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금

  • 신성장기반자금 : 상업성과 기술성이 우수한 성장유망 중소기업에게 경쟁력 강화를 할 수 있는 자금을 지원

  • 사업 전환 자금 : 경영환경변화로 인한 경영 어려움 봉착시 사업 전환과 무역 조성 자금을 지원

  • 재도약지원자금 : 사업전환, 구조조정, 재창업지원 등을 통해 재도약과 경영 정상화를 지원

  • 중소기업 신용보증 지원제도 : 담보 부족으로 인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 조달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신용 보증 지원

  • 이 외에도 소상공인, 벤처기업, 중소기업의 다양한 정책 자금 지원


이런 자금들을 지원하는데 있어서 융자 범위는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으로 나뉘어 지원을 하게 됩니다. 융자 한도는 중소기업청 소관 정책자금의 융자 잔액을 기준으로 해서 최대 45억원 (지방 소재 기업은 최대 50억원)을 한도로 매출액의 150% 이내에서 지원이 이루어 집니다.


잔액 기준 한도 예외 정책들이라고 하더라도 최대 70억 이내에서 지원이 됩니다.




지원 융자의 금리는 중소기업진흥채권 조달 금리에 따라 변동되는 변동 금리가 적용이 되고, 시설자금의 경우 각 사업별로 고정금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분기별로 변동이 되며, 매 분기의 금리는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공지를 하게 되지요.


융자 방식은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신청 접수를 받은 후 대상이 결정이 되고, 중진공에서 직접 융자가 이루어 지거나 금융회사에서 대리융자가 이루어 지는 방식입니다. 


중소기업청(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융자 대상은 어떻게 정해질까?




융자 가능 대상은 일반적으로 기업평가를 기준으로 결정이 됩니다. 


일단, 기술성, 사업성, 미래성장성, 경영능력, 사업 계획의 타당성 등을 기준으로 종합 평가를 진행해 기업 평가 등급을 산정합니다. 이 기업 평가 등급을 통해 기본 등급으로 하여 신용 위험 등급을 통해 등급을 재조정 한 후 대상이 결정이 되지요. 3년 이내의 신생기업이나 재창업자금 대상 기업은 기술 사업성 평가 등급으로 기업 평가 등급을 산정하게 됩니다.


여기에 고용창출과 수출 실적 등을 기업 평가의 평가 지표에 가산점으로 적용하여 우대 사항을 적용하게 되지요.




이렇게 융자 대상으로 결정이 되면 융자 진행 후 자금 집행을 계획대로 진행했는지 여부를 추후 점검하고, 융자 진행 후 1년간은 사업 계획 진행 사항 등의 멘토링도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융자 대상으로 정해지기 위해서는 기업 평가를 잘 받아야 할 필요가 있고, 이를 미리 대비해 두어야 그만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사전에 치밀한 준비를 해 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솔직하게, 어떻게 받을지 막막한 것이 사실




여러가지 많은 정책 자금들이 있지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그림의 떡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곤 합니다. 사업과 기술 개발에 몰두해온 시간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정부정책자금을 어떻게 지원받을지에 대한 자격 구비부터 어렵다는 생각을 하기 마련이지요.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것은 물론이고, 실제 융자를 받아보기까지 많은 과정들이 필요하고, 복잡한 과정들을 하나 하나 풀어나가기에는 너무 낯설고 어려운 것이 사실이니 말이지요.


솔직히 이야기해서 정부정책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면 정말 좋다는 것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입장에서 모두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받아야 할지 막막하고, 너무 까다롭다는 생각만 드는 것이 사실이라는 거지요. 이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대표님이시라면 중소기업경영협력센터 정책자금지원컨설팅을 확인해 보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되실껍니다. 




최근들어서 정부정책자금 컨설팅 업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풍부한 경험과 넓은 인프라를 보유한 전문 업체를 찾아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지요. 중소기업경영협력센터는 기계설비자금, 공장 설립 자금부터 인건비, 원자재 구입비 등 경영에 필요한 운전자금까지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정확하고 효율적인 컨설팅으로 업계에 정평이 나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현재 상황에 맞는 정책자금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경영 상담 모니터링을 통해 중소기업이 실질적으로 성공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으로 유명한 곳이지요. 


아래에 중소기업경영협력센터 컨설팅 페이지를 함께 연결해 드리는데요, 방문해 보셔서 정책자금에 대한 정보 확인과 함께 현재 상황에서 받아볼 수 있는 최선의 정책자금에 대한 이야기까지 함께 나누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초기 상담은 유선을 통해 무상으로 진행이 되고, 상담만으로 따로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아니니 만큼 부담 가지실 필요 없이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껍니다.


[연결] 중소기업경영협력센터 정부정책자금융자컨설팅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