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Tip/수익 Tip

블로그 수익 CPA 마케팅, 색다른 아이템 선택으로 수익을 올려보자

블로그 수익 CPA 마케팅, 색다른 아이템 선택으로 수익을 올려보자



인터넷으로 돈버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손쉬운 방법이 단순하게 사이트에 배너를 게제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고,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방법중에 하나가 CPA를 비롯한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쉽다는 것은 반대로 이야기해서 돈이 많이 되지는 않는다는 이야기 이고, 난이도가 있다는 것은 실적이 나게 되면 그만큼의 수익이 뒤따른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몇 개의 CPA 관련 업체들의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에 대해 꾸준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은 CPA 제휴 사이트 중에 하나인 디비판다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CPA 마케팅이란 방문자가 내 글을 읽고 상담 신청, 회원 가입 등의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블로거의 입장에서 CPA 마케팅은 전통적으로 높은 수익을 내는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었지요.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진행하는 아이템인 만큼 이제는 경쟁도 치열해 지고, 수익을 내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로 보다 나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CPA에 도전하는 것이 대부분이지요. 함부로 도전하기엔 수익이 나지 않는 것에 대한 걱정도 생기기 마련이니만큼.. CPA에서 제대로 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 아이템이라는 CPA가 뭐지?




CPA는 Click Per Action의 약자입니다. 방문자가 링크를 클릭하고, 액션까지 취해야만 실적으로 인정이 되는 마케팅 방법이지요. 여기서 요구하는 액션은 회원 가입이나 상담 신청 등의 행동을 의미하는데요, 만약 링크를 클릭해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실적 인정의 조건이 되었을 때를 가리켜 CPS 라고 합니다. Click Per Sales 의 약자지요.


예전의 CPA 시장은 대상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회원 가입을 유도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회원 가입은 따로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용이한 면이 있었지요. 하지만 요즘의 CPA 시장은 대부분 상담 신청이라는 행동을 요구하게 됩니다. 방문자가 내가 올린 글을 보고 동의하게 되어서 내가 추천하는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상담을 신청하게 되는 거지요. 평균적으로 CPA의 난이도가 상승한 만큼 수수료도 상승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A 마케팅의 성사 구조는?





CPA 마케팅으로 수익을 올리고자 할 때 알아두면 좋은 것이 바로 CPA가 어떻게 성사되는지, 나는 어떻게 광고를 따와서 홍보를 하고 수익을 내는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조는 의외로 간단하지만, 그 속에서 보다 유리한 방향을 찾아야 보다 수월하게 수익을 낼 수 있게 되는 거지요.


CPA 마케팅은 광고주와 블로거가 다이렉트로 계약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보다는 제휴마케팅 회사에 연계되어서 진행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광고주는 제휴마케팅사와 상담 신청당 광고 계약을 맺고, 계약에 따라서 랜딩페이지, 이벤트 페이지를 제작하게 됩니다. 제휴마케팅 회사는 다수의 블로거를 모집하게 되고, 블로거는 선택적으로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선택해서 광고 코드를 발급받게 되지요. 이 때 코드로 접속을 해 보시면 광고주의 랜딩페이지를 확인해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린 후 중간 혹은 마지막에 자신의 코드와 링크를 연결해 두게 되고, 방문자는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상담 신청을 하게 되는 거지요. 이렇게 되면 제휴마케팅 회사에서 제시한 수익금을 지급받게 되는 겁니다.


CPA 마케팅에 성공하려면 제휴마케팅사와 머천트를 잘 골라야 한다.





제휴마케팅사에 올라와 있는 광고주들을 이른바 머천트라고 합니다. 제휴 마케팅 회사마다 각각의 머천트들을 보유하고 있고, 블로거는 머천트를 선택해서 포스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다량의 머천트를 보유하고 있는 제휴 마케팅사가 있는 반면 소량이지만 특색있는 머천트들을 보유하고 있는 제휴 마케팅사도 있습니다. 제휴마케팅사마다 각자 자신들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서 머천트들을 운용하기 때문에 블로거로서는 어떤 제휴마케팅사와 어떤 머천트들을 선택하면 좋을지 고민이 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초보자의 입장에서 어떤 제휴마케팅사와 어떤 머천트들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휴마케팅사의 선택

제휴마케팅사에서 하는 일은 광고주를 모집하고, 협의를 통해 단가를 선정하고, 랜딩페이지를 제작하는 일입니다. 한 편으로는 광고를 진행할 블로거를 모집하는 일도 함께 진행하고, 블로거가 실적을 내면 정산을 해주는 일도 함께 진행하게 되지요.

실적이 인정되기 위해서는 실적으로 인정되는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 하고, 광고주가 승인을 하게 되면 제휴마케팅사에서 블로거에게 수익을 지급하게 되는데요, 여기까지만 보면 단순히 중개자적인 입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거의 입장에서 제휴마케팅사를 잘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머천트가 자주 바뀌는 제휴마케팅사와 광고 업무를 진행하게 되면 광고가 종료될 때 마다 기존에 작성한 포스팅들을 계속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한 번 입점한 광고주가 꾸준히 머무를 수 있도록 할 능력이 있는 제휴마케팅사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승인률입니다. 광고의 승인은 광고주가 하지만, 인정하기 힘든 거부 기준을 들어서 승인 거부를 하게 되거나 일정 수준 이상의 승인률이 되지 않게 되면 제휴마케팅사에서 충분한 조율을 해 주어야 합니다. 실제고 블로거와 광고주가 직접적으로 만나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중간에서 제휴마케팅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된다는 거지요. 실적 승인률이 낮으면 DB를 많이 발생시킨다고 하더라도 수익이 높지 않습니다.


또 하나는 아이템의 단가입니다. 제휴마케팅사의 수익 구조는 중간 수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광고주가 건당 2만원에 CPA 광고 계약을 했다면 제휴마케팅사가 건당 5천원의 수수료를 받고 1만5천원은 실적을 발생시킨 블로거에게 돌아가게 된다는 거지요. 제휴마케팅사에서 수수료를 얼마나 가지고 가느냐에 따라서 머천트의 단가크기가 달라지게 되기 마련입니다. 제휴마케팅사의 수수료를 떠나서 아이템의 단가가 높게 생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제휴마케팅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거지요.


마지막으로 아이템의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서 이야기 했듯, 제휴마케팅사마다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습니다. 다량의 머천트들과 계약하고 진행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다른 제휴 마케팅사에서는 다루지 않는 독창적인 아이템으로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 더 유리한지는 블로거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지만, 아이템의 종류가 독창적일수록 노출 경쟁에 유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익을 내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 .


머천트의 선택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머천트를 선택하고, 그 머천트에 대해 홍보를 진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다이어트 제품에 관한 머천트라면 다이어트 정보를 제공해야 할테고, 재무설계에 관한 머천트라면 재테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홍보를 진행해야 겠지요. CPA 시장이 커지고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도 늘어나면서 경쟁이 상당히 치열해 진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내게 잘 맞는 머천트를 선택하지 못하면 수익을 제대로 올리기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머천트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첫 번째는 바로 독창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머천트일수록 수익을 내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사실이니까요. 경쟁이 치열한 머천트를 꼽아 보자면 앞서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다이어트, 재무설계, 보험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할 수록 단가는 높아지기 마련이지만, 고단가에 혹해서 글을 적는다고 하더라도 실적이 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머천트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두 번째가 단가와 승인률입니다. 단가와 승인률을 함께 이야기 하는 이유는 나름대로 상관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머천트라면 단가가 높을수록 승인률이 낮아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똑같은 실적을 발생시킨다고 하더라도 단가가 낮으면 그만큼 수익은 낮아지고 반대로 단가가 높지만 승인률이 낮으면 역시 수익은 낮아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적정 수준의 승인률과 적정 수준의 단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템마다 적정 수준의 단가와 승인률이 달라지므로 어떤 것이 좋다고 장담을 드리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어떤 제휴 마케팅사를 골라야 할까?





개인적으로 여러 곳의 제휴 마케팅사와 함께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지만, 제가 추천드리는 제휴마케팅사는 DB판다라는 곳입니다. DB 판다를 대표적으로 추천드리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템의 독창성 - 법률 아이템위주로 상위 노출이 쉽고 마케팅 진행이 용이하게 됩니다. 법률 아이템을 다루는 제휴마케팅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다루는 아이템은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실적을 내기가 용이합니다.
  • 랜딩 페이지의 구성 - 랜딩페이지 내에 상담 전화번호가 많으면 그만큼 내 실적으로 잡히게 될 사람들이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헌데 DB판다의 랜딩페이지는 상담 전화번호가 나와있는 곳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 일반적인 단가와 높은 승인률 - 디비판다에서 다루고 있는 아이템들이 디비판다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지는 않지만 종종 다른 제휴 마케팅사에서도 다루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요. 디비판다의 머천트 단가는 다른 제휴 마케팅사의 단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서서 이야기 한 것 처럼 블로거를 배려한 랜딩 페이지는 물론이고 높은 승인률을 자랑하기 때문에 블로거 입장에서는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포스팅 수익의 존재 - 디비판다에서는 CPA 마케팅 외에도 CPP 마케팅을 함께 진행합니다. CPP 라는 것은 포스팅을 하는 것만으로 수익을 지급하는 것으로 기준에 맞게 정상적으로 포스팅을 진행하고, 포스팅이 정상적으로 네이버에 검색 노출이 되었다면 수익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제휴마케팅사는 많이 있습니다. 업계 1위라는 곳도 있고, 월에 수천만원씩 버는 마케터들을 보유한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말 그대로 다른 사람들 이야기입니다. 내가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내고자 한다면 수익을 내기 쉬운 곳에서 시작하는 것이 맞습니다. 경쟁이 심한 고단가 아이템은 블로그가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수익을 내는데 익숙해진 후에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다른 곳에서 많이 다루지 않고 있는 아이템들을 가지고 수익을 내다보면 여러가지 자신만의 스킬과 노하우가 쌓이기 마련이니까요.

아래에는 디비판다로 이어지는 링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블로그가 있으시다면 디비판다에서 보다 수월하게 수익 창출에 도전해 보신다면 아마 충분히 좋은 결과를 창출해 내실 수 있으실껍니다.

■ 참고 URL


마지막으로 대가성 공지를 함께 올려 드립니다. 아래의 대가성 배너에 나와있는 것 처럼 디비판다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디비판다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기로 약속받아 작성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비판다에 대한 내용들은 직접 제휴 마케팅을 진행해본 결과를 경험으로 하여 허황되거나 과장된 내용을 적은 것은 없으니 믿고 가입 진행하셔도 무방하실 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