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야기/블로그 마케팅

네이버 상위노출이 마케팅의 전부는 아니다

네이버 상위노출이 마케팅의 전부는 아니다





이번 포스팅은 제목 그대로입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이 마케팅의 전부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가끔 오프라인에서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상위노출이라는 것에 상당히 집착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마찬가지지요.


물론, 상위노출이라는 것이 마케팅과 매출에 도움을 주는 요소인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나 네이버 상위 노출의 경우 즉각적인 트래픽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매출이나 마케팅 효과가 커질 것이라는 생각을 갖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 것이 "반드시" 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블로그는 컨텐츠가 생명






블로그라고 이야기하지만 블로그라고 대변되는 모든 인터넷 마케팅이 그렇습니다. 바로 컨텐츠의 중요성이지요. 컨텐츠가 훌륭하다면 유입자가 적더라도 충분히 좋은 성과를 낸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상위 노출이 되면서 컨텐츠도 훌륭하다면 더욱 바랄 것이 없겠지요. 


하지만 컨텐츠가 부실하면서 상위 노출만 된다고 마케팅의 성과가 금방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은 명심해 두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SNS를 통해 이런 저런 홍보나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블로그로 회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지요. 마이크로 블로그로 불리는 SNS 속에서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블로그를 통해 큰 성과를 보이는 분은 손에 꼽습니다. 왜일까요? 바로 컨텐츠에 부실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을 위해 제목에 키워드를 넣고, 본문의 상단에 키워드를 문맥에 맞게 삽입도 2~3개 가량 하고, 어떤 분은 글 중간 중간에 히든 키워드도 집어넣어 보고 (물론 꼼수이고 나중에 문제가 됩니다;;), 이런 저런 방법을 다 써서 상위 노출에 성공을 하지만, 정작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방문자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한다면 아무런 소용 없는 마케팅이 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블로그는 컨텐츠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한정된 방문자라고 하더라도 마케팅 타겟을 설정하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을 적는 것이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어떤 글을 쓰고 있는가?





자신이 어떤 글을 적고 있는지를 한 번 되새겨 봅시다. CPA를 진행하는 마케터가 혹 CPA 상품의 장점만 쭉 나열하는 글을 쓰고 있지는 않습니까? 자신의 회사 이름을 단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신이 출시한 상품의 장점만 쭉 나열하는 글을 쓰고 있지는 않나요?


사람들이 블로그에 들어오는 이유는 무언가를 얻어가기 위해서입니다. 정보이든 생각이든 가십거리이든 필요성에 맞지 않으면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의 방문자들이지요. 때문에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는 글을 제대로 적을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글]


꽤나 여러차례 블로그 컨텐츠의 중요성에 대해서 언급했었는데요, 스스로가 항상 되돌아 보아야 하는 부분이 바로 컨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면 이를 글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글쓰는 것이 어렵다면 풍부한 이미지 자료로 대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것이든 컨텐츠의 품질을 높이는 노력을 해야만 사람들이 반응한다는 것이지요.


가끔 이런 분들도 계십니다. 

- 나는 포스팅을 하나 하는데 길게는 몇 일씩 걸리기도 해. 그럼 정말 신경쓴 포스팅 아니야?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내가 신경쓴 포스팅이라고 해서 모두 양질의 포스팅은 아닙니다. 역시나 몇 차례의 글에서 이야기 했듯 적어도 블로그로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방문자가 읽고싶어하는 글을 적어야 합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글이 아니라 보고 싶은 글을 적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마케팅의 성과를 위해서는 "의도"를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정말 귀신같게도 글을 읽는 사람들은 이 것이 광고를 하고 있는지 정말 제대로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때문에 "의도"를 숨기고 이야기를 하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결국, 네이버 상위 노출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상위노출보다는 컨텐츠에 더 중심을 두면 성과는 분명 따라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겁니다. 


ps. 이런 글들은 모두 스스로가 잊지 않기 위해 적는겁니다. 저 역시 일개 마케터에 지나지 않으니, 상위노출을 위한 편법이나 일방적인 홍보글을 적자는 생각이 들때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스스로를 다잡으면서, 함께 공유한다면 보다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적는 것이니 "니가 뭔데 오지랍이야~" 라는 생각이 드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