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야기/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혼자가 힘들다면 업체에 문의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블로그 마케팅, 혼자가 힘들다면 업체에 문의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저 역시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는 일개 마케터의 하나이고, 더불어서 쇼핑몰과 소개를 통해 아는 사람들의 블로그 마케팅 컨설팅 해주는 여러가지 일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참 할 말이 많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를 만든다거나 쇼핑몰을 만들어서 어떤 방식의 광고를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지를 이야기 하는 것도 사람과 주제에 따라서 각기 달라지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 것이 사실이지요.


그런데,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하나 하나 블로그와 인터넷 마케팅에만 매달리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인거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괜찮은 블로그 마케팅 업체는 없나? 하는 생각에 열심히 찾아보곤 하는 것이지요.


물론, 앞서서 이야기 했듯, 저 역시 개인적으로 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제안을 받고, 이를 실천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하는 것이 사업자를 정식으로 내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적으로 진행을 하는 일이기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을 원하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신뢰성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블로그 마케팅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기준에서 마케팅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회사는 어디인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참 쌩뚱맞은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이걸 가장 먼저 집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으로 원하는 결과치가 과연 무엇인가 라는 것이지요.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블로그 마케팅을 원하는 업종에 따라서 맞춰져야 하는 포커스가 달라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음식점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하고자 한다면 우리 음식점에 대한 소개, 입소문, 이를 통한 실제 매출의 향상이 필요할겁니다. 반면에 의류 쇼핑몰에서의 블로그 마케팅은 특정 의상의 매출 향상이 될 수도 있고, 쇼핑몰 브랜드 이미지 향상이 목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즉, 상품 판매가 목적이 될 수도 있고, 궁금한 것에 대한 문의를 해 오는 가망 고객 발굴이 목적이 될 수도 있으며, 사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 될 수도 있고, 내방 고객을 늘리기 위한 것이 목적이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개인적으로 진행한 블로그 마케팅 중에 "환기 닥트"라는 업종이 있었습니다. 이 업종의 경우 타겟은 작게는 식당 등의 작은 자영업자중 환기 장치가 필요한 사람들이었고, 크게는 건설 현장의 닥트 시공 수주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전국적인 문의가 늘어난데 비해서 지방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큰 건설현장은 타 지역 사업자에게 양보해야 했었고, 공기업의 수주를 받은 건설업체의 하청까지는 받아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실제로 매월 수십만원씩 책자, 지역 홍보지, 인터넷 광고로 광고비가 소요되었지만, 실제 가장 빠르고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낸 것이 블로그 마케팅이었다는 소리를 해주셨을 때 기분이 무척 좋더군요.


다른 분야에 관련된 일도 물론 있습니다. 한 법리사님의 의뢰로 단순 블로그 포스팅에 관한 마케팅을 진행해 드린 기억이 있습니다. 특허에 관련된 부분이었지만 실제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제대로된 광고 효과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앞서서 이야기한 닥트공사의 블로그 마케팅은 인터넷 마케팅의 효율성을 올리기 위해 반응형홈페이지-모바일홈페이지-블로그를 연동했고,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진행된 프로젝트였고, 법리사님의 특허 관련 포스팅은 단지 제 블로그에 몇 개의 글을 올려드린 것 뿐이니 말이지요.


이런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블로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내가 블로그 마케팅으로 무엇을 원하는지를 가장 먼저 명확히 해두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야 보다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블로그 마케팅 플랜이 제시되기 때문이지요.


이왕 업체를 통해 한다면 마케터가 많은 곳이 필수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분들이 하는 가장 큰 착각은 파워블로거가 내 사업을 이야기 해 주면 그만큼 많은 광고 효과가 있을 것이다. 라는 점입니다. 물론 맞습니다. 이른바 파워블로거라고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되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보고, 신뢰성도 높아지게 되지요.


하지만, 그 것에 들어가는 비용 대비 효과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파워블로거들을 통해 진행하는 마케팅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매우 큰 부담입니다. 단지 글 하나에 수 백 만원을 호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만큼의 비용을 들였을 때 충분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무조건 파워블로거여야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마케팅하고자 하는 분야의 파워 블로거여야 할 필요가 있고, 같은 분야의 파워 블로거라면 그런 글은 될 수 있는대로 피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하루에 10만명이 방문하는 블로그에 내 사업이 소개되었다고 해서 10만명이 그 글을 모두 보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하루 10만명이 방문하는 블로그에는 수 많은 글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 글들 하나 하나를 읽기 위해 접속한 각기 다른 사람들의 합이 10만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10만명 중에 내 사업에 관한 글을 읽는 사람이 몇 명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노릇인겁니다.




그래서 블로그 마케팅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일반 마케터들이 많이 존재하는 제휴마케팅업체를 선택하는 일입니다.


단순히 많은 아이디를 보유하고 있는 제휴 마케팅 업체가 아니라, 실제 글을 올리는 일반 마케터들이 많이 존재하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많은 아이디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한 사람이 쓸 수 있는 글은 그만큼 한계가 있고, 또한 어투나 글쓰는 방향 등이 비슷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많은 일반 마케터들이 많이 존재하는 업체의 경우 글마다 글쓴이의 특성들이 다르고, 글을 쓰는 사람들의 신분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에서의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소비자들은 한두명의 파워 블로거들이 말하면 그대로 따라가고, 그들을 신뢰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블로그를 검색하는 소비자들도 보다 구체적으로 변해갔지요. 여전히 소비자들은 블로그의 후기나 내용을 가장 선호하지만, 무조건 한 사람이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서로 다른 사람들이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았을 때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신뢰성을 확보한다는 점입니다.


이 말은 다양한 마케터들이 그들 각자의 글솜씨로 올리는 글들이 소비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기도 하지요.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을 의뢰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얼마나 많은 일반 마케터들(블로거들)이 활동을 하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얼마나 많은 경험이 있느냐도 중요한 포인트


블로그 마케팅에 많은 경험이 있는 업체라는 소리는 그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단순히 블로그 포스팅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블로그 글에서 함께 연결되어 소비자가 직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랜딩페이지(1페이지용 홈페이지)연동, 지속적인 포스팅 여부, 혹은 회원 가입이나 상담 신청당 수수료 지급 등 여러가지 경우의 수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여러가지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가진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선택 포인트라는 이야기이지요. 제가 저 스스로를 마케팅 업체에 넣지 않는 것도 이 두 가지 요인들 때문입니다.


저는 저 혼자만 활동하는 프리랜서입니다. 여기에, 여러가지 다양한 주제의 포스팅을 다루고 이야기 했지만, 실제 이 일만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분들보다는 경험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요. 뭐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 일거리를 주시는 분들이 있어 감사하긴 하지만..^^;;




여튼, 이런 부분들을 체크해 보았을 때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리는 마케팅업체를 꼽아 보자면 헬로우드림을 이야기 해 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보유하고 있는 마케터 수가 어마어마합니다. 4만이 넘어가지요. 물론 이 분들이 모두 블로그 마케팅에 참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분들은 자신이 관심이 가는 분야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포스팅을 하지는 않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하지만 적극적으로 블로그 마케팅에 참여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일 방문자가 수천에서 수만에 이르는 분들도 계시고, 다양한 직업군과 연령대를 가진 분들이 많이 계신 곳이지요.


저 역시 헬로우드림 초기 마케터 멤버로 많은 포스팅을 진행한 기억이 있고, 이제는 제가 감당하지 못할 많은 주제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많은 경험이 축적된 곳이라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헬로우드림 블로그 마케팅 비용과 효과는?


헬로우 드림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했을 때의 비용과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하실 수 밖에 없으실껍니다. 굳이 헬로우 드림 뿐만 아니라 블로그 마케팅 업체를 통해 진행을 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과 효과에 대한 궁금증이라고 해야 맞겠지요.


비용은 콕 집어서 얼마라고 말씀드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단순히 포스팅 몇 개로 끝나는 것이 블로그 마케팅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적어도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붙잡고, 다음 키워드 광고를 붙잡고 주구장창 충전해서 광고 하는 것 보다는 종합적으로 더 저렴해질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제가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블로그 마케팅보다도 더 저렴하긴 합니다.^^;; 요건 특수한 문제이기 때문에..^^;;




여기에, 광고 효과는 앞서서 제 이야기를 해 드린 것 처럼 컨설팅 방향과 기간에 따라서 각기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한다? 물어봐야겠지요.


나는 ~~~ 업종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 부분에 대해서 효과를 내고 싶은데 이렇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하고 얼마가 들어가고 기간은 얼마나 소요가 될 것인가 같이 보다 구체적인 질문사항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로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사업에 대한 성과와 효용을 높이고 싶으신 분이라면 꼭 한번 체크해 보세요. 상담해 보았더니 너무 비싸더라? 생각한 것보다 너무 높더라? 그건 그 때 가서 고민할 문제입니다. 일단 알아보고 상담하는 것은 무료니까요. 그리고 나서 결정하셔도 늦지 않는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헬로우드림 마케팅 센터 블로그 마케팅 무료 상담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