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이템의 STP 분석, 어떻게 하는 걸까?
창업과 마케팅에 대해서 생각하고 분석하고 고민하다보면 조금은 막연하다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과거부터 많은 방식의 마케팅 분석 기법들이 존재했는데요, 물론 이런 분석들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시장을 정리하고 마케팅의 방향을 정하는데 분명 도움이 되긴 합니다.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이번에는 STP 분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STP 분석이란?
STP 분석의 역사나 언제 어떻게 어떤 효용이 있었는지는 내 이야기가 아니니 큰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요. 하지만 어떻게 할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STP 분석에 대해서 알고 있을 필요는 있습니다. STP 분석을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S - Segment : 시장의 세분화
T - Targeting : 타겟팅
P - Positioning : 위치 포지션
STP 분석 어떻게 하나?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STP 분석 활용
[ 관련글 ]
과거에 올렸던 글들을 몇 가지 찾아 봤는데요, 타겟팅이나 상대를 위한 글쓰기가 마케팅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은 제가 아니라고 할지라도 누구든 공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보았을 때 내가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을 해야 하는 아이템을 STP 분석을 통해 구체화 시키고 타겟을 명확히 한다면 포스팅에 대한 방향성과 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앞서서 언급했던 "철릭" 이라는 아이템을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 진행한다면, 수요층과 타겟층이 관심있어하는 분야의 주제를 주로 다루는 글쓰기가 이루어 져야 할겁니다. 수요층은 아이, 부모, 젊은 여성이 될 테고, 그 중에서도 패션과 관련이 있는 부분을 주제로 다루어야 하겠지요. 여기에 "철릭"이라는 아이템의 포지션이 생활한복과 일상복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면 포스팅의 주제로 다루어야 하는 분야는 생활한복부터 일상복까지가 될 겁니다.
이렇듯 STP 분석은 블로그(로 대표되는 인터넷) 마케팅의 효율을 높이는 전략 수립에 충분히 참고할만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마케팅 분석 기법은 STP 분석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케팅 기법에 대한 부분은 STP를 우선적으로 다루긴 했지만, 4P 전략이나 SWOT 분석 기법까지 향후 꾸준히 다룰 예정인 만큼 저 역시 다시 많은 공부를 해야 겠지요.
역시 마케팅이라는 것, 내 글을 통해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고 지갑을 열게 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드는 오늘입니다.
'마케팅 이야기 >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상위노출이 마케팅의 전부는 아니다 (0) | 2016.07.28 |
---|---|
네이버 상위노출, 무한공유기법으로 가능하다??? (0) | 2016.07.25 |
마케터 입장에서 전환율이 나쁜 랜딩 페이지에는 이유가 있다 (0) | 2016.04.27 |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 블로그 글쓰기, 당신이 글을 읽었을 때를 생각해라 (0) | 2015.02.02 |
블로그 마케팅에서 글쓰기를 잘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글쓰기의 중요성 (0) | 2015.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