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야기/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운영을 왜 하나? 블로그 마케팅의 첫 걸음, 운영 목적과 타겟 설정

블로그 운영을 왜 하나? 블로그 마케팅의 첫 걸음, 운영 목적과 타겟 설정

 

 

블로그 운영을 왜 하나? 블로그 마케팅의 첫 걸음, 운영 목적과 타겟 설정

 

 

블로그를 통해서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항상 하는 말이.. 블로그를 왜 운영하는지를 명확하게 해야 해답의 실마리를 찾을 수있다는 말이에요.

 

무슨 말이냐.. 블로그로 마케팅을 한다는 소리는, 쉽게 말해서 돈을 좀 벌어보겠다.. 라는 말인데, 장사를 하더라도 어떤 사업을 할지 결정을 해야 하고, 취업을 하더라도 어떤 분야의 일에 종사를 하겠다는 길을 잡듯 블로그로 돈을 좀 벌려면 블로그로 어떤 일을 하겠다는 것인지를 정할 필요가 있다는 소리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블로그 마케팅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블로그 운영 목적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블로그로 마케팅하기, 어떤 종류가 있으려나?


 

 

블로그 운영을 왜 하나? 블로그 마케팅의 첫 걸음, 운영 목적과 타겟 설정

 

블로그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로 어떤 종류의 마케팅이 가능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 이른바 블로그의 분류지요. 일단, 블로그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자신의 일상을 채워 넣는, 이른바 취미로 하는 블로그들이라고 할 수 있어요. 취미로 하는 블로그의 경우 마케팅의 관점과는 약간 다르기 때문에 논 외로 하고.. 마케팅 도구로서, 그러니까 돈을 벌 수 있는 도구로서 (그것이 전업이든, 부업이든, 용돈벌이든..) 블로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우선 나누어 보아야 한다는 소리지요.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블로그는 기업 블로그, 상품 블로그, 수익 블로그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 중에서 우선 수익 블로그를 살펴 볼께요.

 

수익블로그

수익블로그는 말 그대로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 운영하는 블로그라고 할 수 있어요. 처음의 시작은 블로그로 소소하게 용돈 벌이가 가능하다.. 부터 시작을 해서 이제는 전업 블로거가 나올 정도로 많이 퍼지게 된 관념이지요. 수익 블로그의 수익 상승을 위한 팁들도 앞으로 게제할 생각이긴 한데.. 그건 차츰 하기로 하고..

 

이런 수익 블로그도 역시 종류를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취미생활로 하는 일상 블로그에서 약간의 광고 수입을 얻는 블로그, CPC 광고 그러니까 애드센스나 리더스타임같은 배너 광고 수익을 위해 운영을 하는 블로그, 제휴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그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역시 그 중에서 첫 번째 경우는 논외로 하고.. 두 번째 CPC 수익을 위한 수익 블로그의 특징은 여러가지 객관적인 정보들이 많이 게제되거나 혹은 광고로 도배가 되는 두 가지 경우가 있어요. 그 중에서 두 번째, 광고로 도배가 되어 있는 블로그는 마케팅이 아니라 그냥 광고판이니 피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

 

제휴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의 경우 각종 기업의 문의를 받거나 혹은 제휴마케팅 회사에 마케터로서 활동을 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어요. 이 경우 많은 블로그가 잡탕 블로그(?)로 변질되는 위험이 있긴 합니다. 이 것이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는게.. 쉽게 말해서 슈퍼나 마트, 다이소 같이 여러가지를 동시에 다루는 모습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이런 경우가 아니라 그냥 컨셉 없이 널려져있는 모습으로 변질될 위험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블로그 운영을 왜 하나? 블로그 마케팅의 첫 걸음, 운영 목적과 타겟 설정

 

 

기업 블로그

기업 블로그는 말 그대로 한 회사의 커뮤니 케이션을 위한 블로그라고 보시면 되요. 회사에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도 얻을 수 있고, 댓글과 방문자 게시판을 통해서 질문 답변을 할 수도 있고, 고객 관리도 할 수 있는 기업의 홈페이지를 대신한 도구로서의 블로그지요. 기업이 블로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마케팅 효과는 상품의 광고 효과 이외에도 고객 관리와 직접 소통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는 거에요. 또한 지속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서 기업에서 제공하는 물건과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거지요.

 

상품 블로그

상품 블로그는 기업 블로그와 유사하다 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겠지만, 약간은 다른 관념이에요. 상품 블로그의 주된 건셉은 말 그대로 판매이지요. 쇼핑몰이나 매장을 대신해서 판매를 한다거나, 혹은 판매하는 상품의 홍보 창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된 정보는 상품에 관한 정보들이 될 수 있을 테고, 상품 구매자와의 커뮤니 케이션을 유지함으로써 상품의 판매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되는 거지요.

 

블로그로 마케팅 하기, 블로그 종류별 컨셉을 잡아라.


 

 

블로그 운영을 왜 하나? 블로그 마케팅의 첫 걸음, 운영 목적과 타겟 설정

 

블로그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살펴 봤다면, 이제 구분에 따른 컨셉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께요.

 

수익블로그

수익 블로그는 역시 수익의 원천에 따라서 컨셉이 달라지기 마련이에요. CPC가 수익의 주 원천이라면 CPC 단가를 높이는 컨셉을 잡아 간다거나 혹은 방문자의 유입을 늘리는 컨셉을 잡는 것이 좋겠지요. CPC 광고의 최적화에 따라서 달라질테구요. 이 때의 컨셉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가장 자신있어 하는 분야의 컨셉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해요. 글을 가장 잘 쓸 수 있는 부분에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다는 소리지요.

 

제휴마케팅이 수익의 원천인 블로거라면 주력 제휴 업종에 따라서 컨셉을 정하는 것이 효율적이에요. 만약, 다이어트 CPA가 주력인 블로거라면 컨셉을 처음부터 다이어트에 맞춰서 가지고 가는 것이 방문자에게 높은 신뢰도를 줄 수 있겠지요. 수익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을 두 가지만 꼽아 보자면, 정보 전달에 소홀히 하지 말라는 것과 제휴 대상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거에요. 정보 전달을 하지 않고 주구장창 홍보 포스팅만 하게 되면 결국 네이버든 다음이든 나쁜 블로그로 찍혀서 방문자의 유입이 줄어든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제휴 대상의 일관성이라는건.. 다이어트 CPA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어떤 포스팅은 A제품이 좋다고 이야기 하고 어떤 포스팅은 B 제품이 좋다고 이야기 하면 방문자는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생각을 하기 마련이라는 점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왜 하나? 블로그 마케팅의 첫 걸음, 운영 목적과 타겟 설정

 

 

기업 블로그

기업 블로그의 컨셉은 기업의 사업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어요. 기업 블로그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이라면 상품 홍보에 목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꾸준한 정보 전달과 커뮤니 케이션을 시도해야 한다는 거에요. 그래야 상품 홍보의 효과도 커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상품 블로그

상품 블로그의 컨셉은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어요. 상품 블로그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이라면, 상품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정보 전달을 하기 위해 노력하라는 거에요. 주구장창 장점만 쓴다고 상품이 판매되는 것은 아니에요. 약간은 객관적인 시선에서 어떤 점은 장점이고 어떤 점은 단점이라는 것을 보다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나름대로의 포스팅 스킬도 필요하구요.

 

블로그로 마케팅하기, 블로그 컨셉에 따라 타겟을 설정해라.


 

 

블로그 운영을 왜 하나? 블로그 마케팅의 첫 걸음, 운영 목적과 타겟 설정

 

지난번 블로그 글쓰기 포스팅에서도 이야기를 했었는데.. 타겟 설정은 마케팅의 효율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에요.

 

 

 [관련글]

 

 2015/01/15 - [마케팅 이야기/블로그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에서 글쓰기를 잘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글쓰기의 중요성

 

 2015/01/15 - [마케팅 이야기/블로그 마케팅] - 마케팅 성과를 올리는 스토리 텔링, 블로그 글쓰기 스토리 텔링의 비법은?

 

 

타겟 설정에 따라서 글쓰기의 방향도 결정이 되고, 글쓰기의 스킬도 결정이 되기 때문이지요. 무슨 말이냐.. 쉽게 말해서.. 내가 파는 것이 아기 용품들이라면 아기 용품이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쓰기가 필요하다는 거에요. 그에 따른 키워드 설정이나 제목 설정, 내용 전개도 필요하구요. 아기 용품을 판매해야 하는데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에게 판매하려고 할 필요는 없다는 거지요.

 

또, 똑같은 예로 아이 용품을 판매하는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하는데, 아이 엄마를 타겟으로 할 것이냐 아니면 조카 선물을 사려고 하는 삼촌을 타겟을 할 것이냐에 따라서도 이야기의 방식이나 관점은 달라져야 할 거에요. 때문에 명확한 타겟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글쓰기를 하는 것이 마케팅의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된다고 할 수 있답니다.

 

포스팅을 마치면서


 

 

블로그 운영을 왜 하나? 블로그 마케팅의 첫 걸음, 운영 목적과 타겟 설정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에서 블로그의 컨셉과 타겟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물론 더욱 자세하게 들어가면 더욱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만, 포스팅 하나로 끝낼 수 없는 만큼 기초적인 이야기부터 하려고 노력을 좀 했습니다. 블로그로 마케팅을 한다는거.. 정말 의외로 생각할 꺼리나 공부할 것들이 많이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잊지 말아 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