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Tip/블로그 Tip

리브라 키워드, 리브라 블로그, 네이버는 참 관리도 힘들겠다



리브라 키워드, 리브라 블로그, 네이버는 참 관리도 힘들겠다


블로그로 이런 저런 포스팅을 하다보면, 네이버가 관리하고 있는 키워드가 있다는 것쯤은 쉽게 눈치챌 수 있습니다. 이른바 리브라 키워드라고 하지요. 이번에는 리브라 키워드와 리브라 블로그에 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리브라는 네이버가 검색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검색을 했을 때 만족도가 낮은 분야의 포스팅의 품질을 관리해 주는 알고리즘을 가진 검색 로봇의 이름입니다. 말이 좋아서 검색 품질을 높인다는거지.. 쉽게 말해 돈이 되는 키워드는 쉽게 내어주지 않겠다는 소리이기도 하지요. 리브라 키워드에서 노출을 제대로 시키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인내가 필요하기 마련인데요, 리브라 키워드와 리브라 블로그에 대해 간단하게 고찰해 보도록 하지요.


리브라 키워드


리브라 키워드는 리브라 알고리즘이 적용된 키워드들을 의미합니다. 경험을 토대로 대략적인 분류를 해볼 수는 있지만, 네이버가 공개를 하지 않는 이상 100%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힘들기 마련이지요.





리브라 키워드의 대표적인 분야는 맛집, 부동산, 금융, 다이어트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수익성과 직결된 부분이기도 하지요. 대략의 증상들을 통해 리브라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유추해 보자면, 일단 키워드의 밀집도와 반복을 판단하는 듯 합니다. 무분별한 키워드의 반복은 나쁜 문서로 인식을 한다는 겁니다. 또한 이미지의 이름이나 유사성을 판단하는 것으로도 보입니다. 


구글의 SEO는 글 속에 전반적으로 키워드가 어떤 형태로 몇 번이 반복되었느냐를 살피는 반면, 리브라의 경우 글의 상단부분을 보다 중점적으로 보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이 포스팅처럼, 제목을 위에 한 번 더 적는 행동은 리브라가 싫어하는 대표적인 행동이기도 하지요. (뭐.. 이 블로그는 네이버의 검색 유무를 신경쓰지 않습니다. 유용하다면 구글에서건 다음에서건 들어오겠지.. 하는 무분별한(?) 생각으로 만들어 가는 블로그지요..^^;;)

물론 저의 다른 블로그는 철저하게 마케팅과 검색 엔진과의 관계를 생각해서 적어 내려가는 거구요.^^;;


리브라 키워드에 관련된 글인 경우 카테고리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서 관련된 키워드나 세부 키워드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검색 누락 혹은 검색 반영이 전혀 되지 않는 현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리브라가 좋아하는 문서를 만들어 보자면, 자연스러운 키워드의 흐름, 새로운 이미지의 첨부, 글의 흐름에  따른 링크의 활용, 포스팅 상단에 키워드 반복 금지, 그냥 리브라 키워드를 피한다...-_-;; 정도가 되겠군요.






리브라 블로그


리브라 블로그는 쉽게 말해서 리브라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이 가능한 블로그를 의미합니다. 그만큼 리브라를 잘 알고 있어야 가능한 일이겠지요.





리브라 블로그를 소위 무적 블로그라고도 이야기를 합니다. 네이버가 관리하는 키워드에서까지 상위 노출이 되는 블로그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 말이 무조건 맞는 말은 아니겠지요..^^;;


리브라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시간동안 만들어 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요. 일단 일반적인 최적화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최적화의 과정에 대해서는 몇 번의 포스팅을 진행했으므로 참고해 보시면 좋으실껍니다.




아무래도 마케팅과 블로그에 관한 포스팅이 주가 되다보니.. 포스팅이 많지 않음에도 최적화나 저품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포스팅들이 좀 있습니다.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껍니다.





어찌 되었든, 리브라 블로그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블로그 최적화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일반적인 블로그 최적화 과정들은 인터넷을 검색해 보시면 보다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으실껍니다.


최적화 과정을 거친 후에도 충분히 많은 정보성 포스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리브라 블로그는 어떻게 선정이 되는지 그 기준이 밝혀진 것이 없기 때문에 네이버가 인정하는 블로그라는 것을 검색 로봇에게 인지시켜야 한다는 거지요.


일반적인 최적화의 과정과 차이가 있는 부분은 이웃 교류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이야기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지만, 일반적인 최적화의 경우 개인적으로는 이웃은 매우 중요한 요인은 아니라고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리브라 블로그의 경우 약간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리브라 키워드를 상위로 올릴 수 있는 리브라 블로그의 경우 체류시간과 이웃 교류가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앞서서 이야기 했듯, 리브라 키워드의 경우 기본은 검색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키워드들이나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유입후 체류시간과 페이지뷰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밖에 없는 거지요. 체류시간이 짧은 글의 경우 들어왔으나 아무런 정보도 얻을 수 없는 포스팅이라고 판단을 하게 되고, 페이지뷰가 적은 블로그의 경우 포스팅의 연관성이나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는 알고리즘으로 파악되기 때문입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정확한 기준은 네이버 이외에는 100%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네이버가 원하는 방향으로의 포스팅을 하면서, 리브라 키워드를 사용하게 될 경우 더욱 포스팅의 퀄리티에 신경을 쓰면서 장기적으로 바라본다면 리브라 블로그도 만들어 내실 수 있으실껍니다..